회원가입

개인정보처리방침

인천관광공사(이하 공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중시하며, 개인정보보호법과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공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고객님께서 제공하시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공사는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1. 공사는 상담문의 및 컨설팅 수행, 시설 이용 허가 등을 위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2.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2조에 따라 등록, 공개하는 개인정보파일의 처리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 파일명, 운영근거, 목적, 처리목적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개인정보파일명 운영근거 목적 처리목적
사이트 회원정보 정보주체의 동의 관광기업지원센터 기업상담 및 일자리 상담 제공, 사업화자금 지원사업, 공모사업 참여, 교육 및 행사 참여, 센터 소식 제공 이메일, 기업명/소속기관, 대표자(이름, 연락처, 이메일, 주소), 로그인 ID, 비밀번호, 기타 기업정보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공사는 법력에 따른 개인정보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개인정보 파일명, 운영근거, 보유기간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개인정보파일명 운영근거 보유기간
사이트 회원정보 정보주체의 동의 사업 종료 후 3년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공사는 정보 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 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제공목적, 제공항목, 제공받는자, 이용기간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제공목적 제공항목 제공받는자 이용기간
사이트 회원정보 정보주체의 동의 교육·컨설팅, 1인 미디어 육성, 이벤트 대행사 등 3년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공사는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제공목적, 제공항목, 제공받는자, 이용기간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제공목적 제공항목 제공받는자 이용기간
사이트 회원정보 정보주체의 동의 교육·컨설팅, 1인 미디어 육성, 이벤트 대행사 등 3년

제5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 의무 및 행사방법
1. 정보주체는 공사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3.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4.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처리절차
(1) 개인정보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청구는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서 서식에 따라 작성 후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2) 개인정보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청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합니다.
(3)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 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의 신분증명서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5. 정보주체의 권리행사 요구 거절 시 불복을 위한 이의제기 절차
(1) 공사는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연기 또는 거절 시, 요구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연기 또는 거절의 정당한 사유 및 이의제기 방법 등을 통지합니다.
(2) 정보주체는 열람 등 요구에 대한 거절 등 조치에 대하여 불복이 있는 경우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결과 통지서 내 이의제기 방법으로 이의신청 할 수 있습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공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파일명과 개인정보 수집항목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개인정보파일명 개인정보 수집항목
사이트 회원정보 성명, 휴대전화번호, 성별, 이메일, 로그인 ID, 비밀번호, 주소(선택), 기업명, 대표자 정보(이름, 연락처, 이메일, 주소), 기타 기업정보 등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1. 공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3.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공사는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공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선정하고,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공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밸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공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 인천관광기업지원센터의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은 행정안전부의 내부관리 지침을 준수하여 시행합니다.
 정기적 직원 교육 : 전 직원을 대상으로 개인정보 보호법의 주요내용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및 접근통제시스템을 설치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비밀번호 등의 암호화 : 이용자의 중요 개인정보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으며,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및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 기능을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 보안프로그램 설치 : 해킹이나 컴퓨터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제9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1. 공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기(cookie)’를 사용합니다.
2.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1) 쿠키의 사용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3)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실무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와 개인정보보호 담당자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다.
구분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성명 진춘동 계은철
소속 경영지원팀 경영지원팀
직책 팀장 대리
이메일 cdjin@ito.or.kr cdjin@ito.or.kr
전화번호 032-899-7330 032-899-7338
팩스번호 032-899-7389 032-899-7389

제11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공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개인정보 열람청구에 대한 담당부서, 담당자, 이메일, 전화번호 정보가 있습니다.
담당부서 담당자 이메일 전화번호
관광기업지원센터 서수민 ssm16@ito.or.kr 032-724-9128

- 전화상담은 평일 오전 09:00 ~ 오후 06:00에만 가능합니다.
- 전자우편이나 우편을 이용한 상담은 접수 후 24시간 이내에 성실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다만, 근무시간 이후 또는 주말 및 공휴일에는 익일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제12조(권익침해 구제방법)
1.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회사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05717)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가락동 78)IT스타트업타워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02-2100-2499
- 주소 :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홈페이지 : www.spo.go.kr
- 전화 : (국번없이)1301
- 이메일 : cid@spo.go.kr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홈페이지 : cyberbureau.police.go.kr
- 전화 : (국번없이)182

2. 또한,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등에 대한 이용자의 요구에 대하여 회사가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중앙행정심판위원회
- 홈페이지 : www.simpan.go.kr
- 전화 : (국번없이)110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0. 9. 20일부터 적용됩니다.

이용약관

제 1장 총칙

제 1조 (목적)
본 약관은 인천관광공사(이하 "공사")가 제공하는 인천관광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 서비스(이하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공사와 이용자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그리고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약관의 내용은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고 이용자가 동의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공사는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될 경우에는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약관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최소한 7일전에 공지합니다. 또한 새로운 서비스가 개설될 경우, 별도의 명시된 설명이 없는 한 이 약관에 따라 제공됩니다.
1. 본 약관은 공사가 서비스 화면을 통해 게시하고 이용자가 이에 동의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2. 공사는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사업법령",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을 위반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의 내용을 수정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공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기존약관과 개정약관 및 개정약관의 적용일자와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그 적용일자 7일 전부터 적용일 이후 상당한 기간 동안, 개정 내용이 회원에게 불리한 경우에는 그 적용일자 30일 전부터 적용일 이후 상당한 기간 동안 각각 이를 서비스 홈페이지에 고지합니다.
4. 공사가 전항에 따라 회원에게 고지하면서 고지일로부터 개정약관 시행일 7일 후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면 승인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고지하였음에도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을 승인한 것으로 봅니다.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은 제6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 3 조 (용어의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비스 : 인천관광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제반정보(기업 및 일자리 상담처리, 기업정보, 관광 스타트업사업, 각종 이벤트 및 부가서비스 등)를 의미합니다.
2. 이용자 : 인천관광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tourbiz.ito.or.kr)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의미합니다.
3. 회원 : 인천관광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tourbiz.ito.or.kr)의 서비스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인천관광공사'와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관광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tourbiz.ito.or.kr)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4. 비회원 : 인천관광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tourbiz.ito.or.kr)의 서비스에 접속하여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고 관광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tourbiz.ito.or.kr)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5. 이용계약 : 서비스 이용을 목적으로 인천관광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tourbiz.ito.or.kr)와 이용자 간에 체결하는 계약을 의미합니다.
6. 아이디(이하 ID) : 회원의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정하고 공사가 승인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7. 비밀번호 : 이용자와 회원ID가 일치하는지를 확인하고, 통신상의 자신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이용자 자신이 선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8. 회원정보 : 회원이 이용계약을 체결할 때 인천관광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tourbiz.ito.or.kr)에 등록하는 ID, 이름, 주소, 전화번호, 직업, 기업정보 등 회원에 관한 정보를 말합니다.
9. 해지: 공사 또는 회원이 서비스 개통 후 이용계약을 해약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제 2 장 회원의 가입 및 관리

제 4 조 (회원가입)
이용자는 회원가입을 신청하려면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한 다음 회원가입신청을 하고, 공사는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회원가입이 됩니다.

제 5 조 (회원정보의 변경)
회원은 개인정보관리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이용신청 시 기재한 회원정보가 변경되었을 경우 자신이 직접 온라인으로 수정해야 하며, 변경하지 않은 정보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제 6 조 (회원 탈퇴 및 자격상실, 서비스 이용제한 등)
1. 회원은 탈퇴를 희망할 경우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공사는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처리합니다. 회원이 자발적으로 계약을 해지할 경우, 공사는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회원정보를 삭제합니다.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공사는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 거래 및 정보통신서비스 이용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 제공되는 정보를 변경하는 등 공사의 운영을 방해한 경우
-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저해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2. 회원가입 후 1회 이상의 지원을 받은 회원(기업)이 탈퇴를 요청하는 경우 공사에서는 동일한 지원 사업의 중복 신청을 제한하기 위해 해당 사업 담당자와 상의 후 진행됨을 알려드립니다. 탈퇴가 진행된 회원(기업)의 경우 이후 동일한 지원 사업의 신청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3. 공사는 회원자격 및 서비스 이용을 제한, 정지시킨 후,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제 3 장 서비스 이용

제 7 조 (서비스의 구분)
공사가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는 기본서비스와 부가서비스 등으로 구분하며, 서비스의 종류와 내용 등은 공사가 공지나 서비스 이용안내에서 별도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 8 조 (서비스의 이용시간)
1.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하며, 공사가 업무상, 운영상, 기술상의 이유로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가 일시 중지될 수 있으며, 이 경우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2. 공사는 서비스별로 이용 가능한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 9 조 (서비스 변경)
공사는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업무상,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 및 중단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 4 장 의무 및 책임

제 10 조 (공사의 의무)
1. 공사는 관련법과 이 약관에서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2. 공사는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하며,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해당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3. 공사는 서비스의 제공과 관련하여 알게 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고, 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회원의 개인정보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릅니다.

제 11 조 (회원의 의무)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2. 타인의 정보도용
3. 공사가 게시한 정보의 변경
4. 공사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5. 공사 및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6. 공사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미풍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8. 공사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9.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제 12 조 (양도 금지)
회원은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 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 13 조 (게시물에 대한 권리 및 책임)
1.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을 포함한 모든 권리 및 책임은 이를 게시한 회원에게 있으며, 공사는 서비스 내에 게재할 권리를 갖습니다.
2. 공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시, 게재하거나 서비스를 통해 전송, 수신한 내용물 및 그 결과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으며, 아래사항에 해당하는 경우 게시물을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 타인을 비방하거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경우
- 범죄행위에 관련된다고 판단되는 내용인 경우
- 공사의 지적재산권, 타인의 지적재산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 특정제품의 선전 등 기타 상용목적으로 게시되는 내용인 경우
- 입력된 정보를 무단 개조하는 경우
- 타 회원의 회원 ID, 비밀번호를 도용하는 경우

- 게시판의 목적에 맞지 않는 사이버 시위 및 도배 목적의 내용인 경우
- 기타 관계법령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 14 조 (책임제한)
1. 공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 공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공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공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5 조 (분쟁의 해결)
본 약관은 대한민국법령에 의하여 규정되고 이행되며,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공사와 회원간에 발생한 분쟁에 대해서는 민사소송법상의 주소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합의관할로 합니다.

제 16 조 (규정의 준용)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법령에 의하고, 법에 명시되지 않은 부분에 대하여는 관습에 의합니다.